-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 : 사각형 기호로 표현됨.
- 관계 : 연관(집합연관, 복합연관, 재귀적 연관, 연관클래스),상속, 의존, 인터페이스 실체화
- 인터페이스 : 객체가 수행하는 서비스를 나타냄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시스템 내부에 어떠한 컴포넌트가 존재하는지를 알리고, 컴포넌트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 구성요소 : 컴포넌트, 요구인터페이스, 제공인터페이스, 포트, 조립커넥터
- 객체 다이어그램 :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부터 생성되는 객체끼리의 관계를 표현하여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보충하기 위해서 사용됨.
- 구성요소 : 객체(Object),객체의 런타임 상태(Run time State)
- 디플로이먼트 다이어그램 : 전체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하드웨어의 연결관계를 표현
각 하드웨어와 하드웨어에 배치되는 아티팩트를 표현
- 구성요소 : 노드, 아티팩트 , 연관관계, 의존관계
- 컴포지트 스트럭처 다이어그램 : 복합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구성요소 : 파트, 프로퍼티, 콜래버레이션, 콜래버레이션 유즈
- 패키지 다이어그램 : 패키지들과 패키지 내부의 요소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구성요소 : 패키지 임포트 관계, 패키지 머지 관계
'0x01 Programming > 0x016 U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arUML 사용 (0) | 2013.02.26 |
---|---|
#4. Behavior Diagram (0) | 2011.12.18 |
#2. 관계(Relation) (0) | 2011.12.14 |
#1. UML개요 (0) | 2011.12.14 |
#1 . UML 개요 (0) | 2011.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