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x02 Platform & Framework/0x023 WebService

Axis Example


우선 웹서비스 작성을 하기전에 Axis에서 제공하는 Example을 서비스해봄으로써 앞으로 하게 될 서비스 제공에 대해 생각해보자 ㅡ

앞서 환경설정에서 보았던 Axis초기화면에서 List를 들어가면 이런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보시다시피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는 Administrator와 Version 뿐이다. 우리는 제공하는 예제중에서 Stock 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해 볼 것이다.

%AXIS_HOME% :  AXIS를 받은 폴더 ㅡ 톰캣에 넣어둔 AXIS폴더는 %AXIS_HOME%폴더의 하위폴더이다. 헷갈리지 않도록 하자. 거기에는 예제가 없다.

%AXIS_HOME%를 가면 하위폴더중에 samples폴더가 있다.
그 중에서 Stock폴더를 선택하여 들어가면


디렉토리 안에는 이러한 파일들이 존재한다. 과정을 진행하기전에 한가지 알고 갈 것은 , 우리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용되어질 파일을작성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wsdl파일을 생성하고 , wsdd파일을 만든 상태라고 가정한다.
(여기서 말하는 과정은 앞으로 우리가 배울 과정이다. 걱정하지 말자.)
위에 빨간 박스 쳐진 파일들은 우리가 서비스를 올리고 내리는데 사용하게될 wsdd파일이다. deploy는 서비스를 올릴때, undeploy는 서비스를 해제할때 사용된다.

① 커맨드 창을 열어 위 서비스 샘플이 존재하는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AXIS에서는 서비스를 올리는 방법이 2가지 인데 직접 %CATALINA_HOME%\webapps\axis\WEB-INF\server-config.wsdd 파일을 직접 조작하는 것과 java패키지중에 AXIS.jar 에 있는 AdminClient 클래스로 생성된 배포 디스크립터를 이용해 웹 서비스를 Axis 서버에 배포하는 방법이 있다. 우리는 AdminClient를 이용한다.

java org.apache.axis.client.AdminClient -l http://localhost:8080/axis/services/AdminService deploy.wsdd 

라고 명령을 내린다. 

[사용법은  java org.apache.axis.client.AdminClient  -l 서비스제공호스트:포트/axis/services/AdminService deploy파일 경로]

이러한 화면이 보인다면 서비스가 배포된 것이다. 확인을 위해
http://localhost:8080/axis 로 접속하여 List로 가보자!!


화면에서 보여주듯이 Stock서비스가 정상적으로 배포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Sample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배포해봄으로써 우리가 다음 과정에서 하는 것에 대한 목표를 알아보았다.
몇개 더 배포해보고 우리가 하는 웹서비스에 대해 더 생각해보자!!ㅋ